최종편집 : 2020-07-09 16:23 (목)
가야금병창 이선씨, KBS국악대상 대상 수상
상태바
가야금병창 이선씨, KBS국악대상 대상 수상
  • 김진석 기자
  • 승인 2019.12.26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연희 접목 주목 받아...부친은 고 이용배 명창
2019KBS국악대상에서 대상을 받은 국악그룹 가야토리 대표 가야금병창 이선씨.
2019KBS국악대상에서 대상을 받은 국악그룹 가야토리 대표 가야금병창 이선씨.

2019KBS국악대상에서 국악그룹 가야토리의 대표 이선(45)씨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상식은 지난 14일 여의도 KBS홀에서 열렸고, 실황은 오는 28일 낮 12시 10분 KBS 1TV로 방송된다 방송에서는 이씨와 함께 10개 부문 수상자들을 만나볼 수 있다.

판소리상으로 대상을 받은 이선씨 외 수상자는 가악상 김윤서, 민요상 전영랑, 연주 관악상 이승헌, 연주 현악상 이수은씨다.

대상 수상자 이선씨는 가야금병창에 영상과 연희를 추가하는 새로운 시도로 주목 받아온 인물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다. 세한대학교 전통연희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하고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에 출강하고 있다. 2012탄금가야금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선 창작가야금병창 시리즈Ⅰ <화양연화>’ 음반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의 부친은 임방울 명창의 제자로 종교인을 판소리로 소개하는 새로운 길을 닦은 고 이용배 명창으로 전해졌다.

이선씨는 “이번 수상이 작은 불씨가 되어 함께 가야금병창의 길을 걷고 있는 예인들에게 더 큰 불꽃이 일어나면 좋겠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한편, 이선씨는 지난 16∼17일 이틀간 충주호암예술관 일원에서 열린 ‘충주 청소년 문화한마당-發(발)光(광), 빛을 발하다!' 축제에 참여해 재능기부를 펼쳤다. 모친의 고향이 충주시 앙성면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