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1-27 16:11 (금)
안랩, ‘블루크랩 랜섬웨어’ 주의 당부
상태바
안랩, ‘블루크랩 랜섬웨어’ 주의 당부
  • 유호성 기자
  • 승인 2020.11.06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 피싱 사이트에서 유포
안랩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 (제공=안랩)
안랩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 (제공=안랩)

안랩이 6일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로 위장한 피싱 사이트에서 ‘블루크랩 랜섬웨어’를 유포하는 사례를 발견해 사용자 주의를 당부했다.

안랩에 따르면 공격자는 취약한 웹서버를 탈취한 후 ‘유튜브 영상 고화질 다운로드’ 키워드를 이용한 악성 게시글을 업로드하고 사용자가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공격자가 제작한 피싱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해 압축파일 형태(.zip)의 파일이 다운로드된다.

압축해제 후 자바스크립트 형태(.js)의 파일을 실행하면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팝업창이 나타난다. 이때 무심코 ‘예’를 누를 경우 사용자의 PC가 ‘블루크랩 랜섬웨어’에 감염된다.

‘아니요’를 누르거나 재부팅을 시도할 경우에도 팝업창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파일 및 프로그램은 공식 경로를 이용해 다운로드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응용프로그램,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버전 유지 및 보안 패치 적용 △백신 프로그램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검사 기능 사용 △중요 데이터는 별도 보관 장치에 백업 등의 보안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랩 분석팀 김동현 연구원은 “‘블루크랩 랜섬웨어’ 유포 사례는 작년부터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며 “랜섬웨어는 감염 이후에는 되돌리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기본 보안 수칙을 지켜 감염 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